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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C

head first iphone 1장~

-_-정말....왜 아이폰 개발을 하고 있는거지?-_-ㅋㅋㅋ 안드로이드 하다가 어저따가;;;ㅋㅋㅋㅋ

확실히 코코아 스타일이 익숙치는 않은데.-_-

크게 안드로이드와 연결해보면은

UI는 안드로이드에선 XML이고 오브젝트C에선 xib 파일로 작성되며
코드는 안드로이드에선 자바기반이여서 java 이고 오브젝트C에선 C기반으로 .c or .m 헤더파일 .h 로 된다.

각 이벤트의 작동은
안드로이드는 인터페이스로 (혹은 확장으로) 받아서 xml에 있는 UI를 메소드와 연결해주는 리스너를 선언해주고
오브젝트C는 .m 에서 소스를 구성하고 .xib에서 이어주는 정도 (아직 딜리게이트부분을 않봐서..나중에 다시 정리해야겠따.)

확실히 언어의 차이보다는 프로그램 작성의 차이가 너무 크다. 
오브젝트C가 C를 기본으로 따르기 떄문에 몇몇 선언부분빼고는 같은데
이벤트의 리스너를 연결해주는게 나름 어려웠다;;(익숙치않아서;; 편하긴 하다.. 그냥 드래그만 하면 되니까.)

1장을 정리하면은
@ 인터페이스 빌더는 화면의 UI를 XML로 표현한 닙(xib)파일을 생성한다.
@ 코코아터치 프레임워크에 의해서 닙파일이 로드되고, 이때 해당 컴포넌트들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생성된다.
@ 닙 파일에 들어있는 객체를 코드와 연결하기 위해서 IBOutlet 이나 IBAction으로 코드에서 지정해야한다.

버튼을 눌르면 안의 lable의 메시지가 바뀌는 간단한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