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세포덩어리""

유후~ DB 기본키, 외래키 설정하는 법!!

간만에 네이년 뒤져 보게 하는 노력을 한 결과!!

내가 했떤 뻘짓과는 관계없이 심플하고 엘레강스하게 기본키와 외래키 설정하는 법을 드디어 

배웠따..ㅜㅡㅜ (이번에 디비 과목을 배우면서 디비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느끼게 해준다)

 테이블  user_textuser_point가 있다.

(테이블을 만들때 가능 하지만 귀찬치 아니한가!!이게 더 귀찬나?ㅋㅋ)

user_point의 컬럼 중 p_number 이 테이블의 기본키로 설정하려면

ALTER TABLE user_point ADD CONSTRAINT  user_point_PK PRIMARY KEY (p_number );

대소구분은 않해도 되지만 테이블명과 칼럼 명은 정확해야 한다.(_첨자가 들어가도 상

관없었다.) 또한 () 안에 두개를 넣으면 둘다 후보키가 되는것이다.

이제 user_text 테이블에서의 number   을 후보키로 만들어 보자!

ALTER TABLE  user_text  ADD CONSTRAINT FK_ number   FOREIGN KEY (number)
REFERENCES user_point p_number ON DELETE CASCADE;

후보키로 지정할 테이블 그리고 후보키의 칼럼명 기본키의 칼럼명 기본키가 있는 테이블 이름 

으로 써주는것을 볼수 잇다, 뒤의  on delete cascade; 의 경우 후보키는 기본키가 사라지게 

되면 테이블의 종속성이 깨지게 되므로 기본키가 사라지면 자동적으로 후보키도 사라지게 하

는것이다.

-_-거참.. 레포트 하다가 디비 다 알겠네;;ㅋㅋ 이번 디비 정보는 너무 유용한듯..(나만그런가?

ㅋ) 사실..네이년을 뒤져봐도 너무 무지막지하게 써있기만 해서..-0- 누군가 쉽게 썼으면 하는 

맘에 썼습니다..(어렵나요?ㅋㅋ그러면 어쩔수 없구요..-0-;;ㅋㅋ해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