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de.js/10. node-webkit

node-webkit 개발시 child-process 는 무용지물.

node.js 에서 사용하는 모듈을 사용할수 있다고하지만 않되는게 너무 많다.(제약사항이 너무 많다.)

일단 기본 내장 모듈인  child-process 부터 에러. (fock 에 버그가 있다고 한다. - node-webkit 개발자가 시간이 없어서 못고친다고 선언;;;;)


패키징 했을때 mac의 경우엔 일반 디렉토리와 패키징의 권한과 디렉토리 경로가 완전히 달라지는데(mac 의 특성이란다. 처음알았다.)  이에 따른 절대경로 문제도 에러가 있다. (이 부분이 신기한데 mac 의 경우 응용프로그램이 작동하면 하드상의 어떤 부분을 참조하게 되는데 이 부분이 컴퓨터 마다 다르게 권한,명시 되며 프로그램으로 알수가 없다. - 보안상 , 한마디로 절대/상대 경로로 애플에서 제공하지 않는 함수로는 실행 불가. 하지만 node.js 나  node-webkit 의 패키징 상태가 아닐 경우엔 일반적인 경로 이므로 실행가능. )


phantomjs 로 신나게 개발 다하고 잘 돌아갔으나 패키징 하니 안됨;; (쿠..쿨럭!)


node.js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모듈들도 nw 모듈로 돌려서 해야 하는데 안되는게 너무 많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node-webkit 이 정식으로 서비스 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말 어플리케이션을 node-webkit으로 개발할려고 한다면 많은것을 고려해봐야 할것 같다.(특히 mac 의 경우!!)


- 다 만들어 놓고서 배포에 문제가 있어서 버린건 첨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