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크롬 새탭에 나오는 자주 방문한 페이지 바꿔보기

(확인 결과 현재 버전에서는 리셋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읽기만 하시고 따라하시진 마세요.)


(많은 분들의 질문으로 새로운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 http://uiandwe.tistory.com/780 )




오랜만의 포스팅 +  어이없는 도전.

나는 크롬을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해왔다. 2007년 부터 써왔으니 벌서 6년째가 되어간다. 속도면 속도. 간편함과 수많은 기능들 때문에 오직 크롬이 메인 브라우져로 계속 사용해왔지만. 크롬을 사용하면서 불편하게 딱 하나 있다.(더 있을수도..) 바로 자주 방문한 페이지를 사용자 맘대로 못한다는 것이다.

크롬의 새화면은 자주 방문한 페이지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있다.

물론 각각의 페이지는 삭제가 가능하지만 삭제 한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싸이트가 나오질 않는다!!

(한참을 삭제 했는데도 않나오면 잠시 정신이 멍해진다.. 삭제한거 어쩌라고! -  물론 새로나온 기능인 복구 기능으로 복구 가능)

디벨로퍼의 명예를 걸고 이놈을 오늘 하루 파헤쳐버리겠다고 선언하고 작업실시.


- 혹시 자주 방문한 페이지를 컨트롤 하는 부가 기능/ 에드온 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찾아도 없더라고요..)


1. 먼저 분명 어딘가에 자주 방문한 페이지에 대한 데이터가 있을것이다. 그것을 먼저 찾아보았다.

크롬이 설치되었을 경우 경로는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계정\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 에 설치가 된다.(폴더가 안보일경우 탐색기의 옵션에서 숨긴 폴더 표시로 해야 볼수 있다.) 폴더가 두개 있는데 당연히 user Data라 생각.



2. 파일이 어마어마 하게 많다. 재미 있는것은 확장자 명도 없다. 그말은 파일이름이 직관적일꺼라는 이야기가 된다. 먼저 Default 폴더로 이동.



3. 북마크, 파비콘, 히스토리, 라스트탭, 웹데이터 등등 파일 이름들만 봐도 딱 이놈들중의 하나일꺼란 느낌이 든다. 이놈들을 하나씩 내용물을 확인해본다. 몇몇개는 파일 인코딩이 무엇인지 몰라도 글씨를 알아볼수가 없다




4. 파일을 찾았다. Top Sites 파일이였다. 나의 자주 방문한 페이지 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동일한 싸이트 주소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어떤형식인지 몰라도 내용이 깨진다.



 오! 맨위에 포맷이 나와있다. SQLite format 3  SQLite 방식으로 저장하고 있었다. 이젠 SQLite view 를 찾아야 한다.


5. 구글님께 검색결과 가장 인기 있는것은 파이어폭스의 sqlite manager. (재미있다. 크롬의 내용을 변경하기 위해서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을 사용하다니.ㅎ) 일단 설치 



6. 설치한 확장기능을 이용하여 Top sites 를 열어보았다.(사실 나도 sqlite는 안드로이드할때 잠깐 써본거 밖에 없다.) 불러오기-> 파일형식을 모든파일로 변경 -> 해당 파일을 열기 (만일 크롬을 실행중이라면 열리지 않는다)


위와 같이 화면이 보인다면 왼쪽 탭에서 tables-> thumbnails 를 클릭!


7. 해당 테이블의 세그먼트들이 나열된것을 볼수 있다. 이런정보는 필요없고.. 우리에겐 데이터가 필요하다!

오른쪽 큰화면에서의 Browse&Search 탭 클릭!



8. 오!!! 데이터가 제대로 보인다! 거의 다 온 기분. (만일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테이블 이름을 확인해보고, 옆의 search ALL 버튼을 눌러보기 바란다.)



한참을 테스트 하면서 칼럼들을 분석 해 보았다.

먼저 rowid 는 그냥 로우아이디인듯 띄엄띄엄 있는것은 내가 삭제한 페이지들의 번호이다.

url : 최종적으로 클릭했을때 이동되는 싸이트 주소

url_rank : 자주방문한 페이지를 보여주는 순서이다. 0~7번까지 보이며 랭킹을 통하여 0~7번중 하나가 삭제되면 대기중인 8번이 보이는 형식이다. 또한 새탭을 다시 열경우 매번 랭킹은 순위가 다시 매겨진다.

title : 자주방문한페이지 썸네일 밑에 보이는 글씨 타이틀.

thumbnail : 방문한 페이지의 화면 (BLOB 형태로 저장하는데..이건 건들수가 없다..- 정확히는 어떻게 할줄 모르겠다..)

boring_score : 요놈은 url_rank 을 경정하게 해주는 스코어 같다. 이놈이 0에 가까울수록 랭킹이 올라가며 사용자가 해당 싸이트를 자주방문한 페이지로 클릭하여 들어갈때마다 스코어 점수가 변동된다.


이하 나머지 칼럼들은 먼지 모르겠음...


이제 우리가 할일은 요놈의 데이터들을 변경시키는 것이다.


8. SQLite Manager 의 기능을 보면 add / edit / delete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먼저 edit 부터. 변경하고 픈 데이터를 클릭. 나는 url_rank 0번의 데이터를 조작해 보기로 했다.

먼저 url_rank 는 네이버로 되어 있다. 이놈의 네이버를 나의 페이지에서 영원히 지워버릴 때가 왔다.



SQLite Manager 에서 url_rank 랭킹 0번을 찾아서 더블 클릭!



9. Edit REcord 창이 뜬다. 변경 하고픈 컬럼의 데이터를 내마음대로 변경한다음 OK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된다. 변경할 칼럼은 url , title 요 두놈. url 은 나의 블로그 주소인 http://uiandwe.tistory.com , title은 테스트로 변경해 보았다.

변경후 ok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변할것이다.


sql을 조금만 했다면 이해할수 있을것이다. (? 를 쓰는걸 보니 스프링 형식과 비슷하네..) 해당 테이블을 업데이트 하며 ? 의 들어갈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다~ 라고. 뭐 그냥 ok 눌러주면 된다. 취소를 눌르면 다시 원복된다.


10. 보는 바와 같이 url_rank 0 의 url 과 title 이 변경 된것을 확인할수 있다.


(사실 이다음에 시간을많이 잡아 먹었는데 당연히 commit 를 해야 하는줄 알고 한참 찾았지만 그런게 없다. sqlite는 commit / rollback 에 대한 로직이 없는듯.. 9번에서 ok 하는 순간 데이터가 덮어씌여져 있다.)

이제 sqlite 를 disconnect 를 하고 크롬을 시작해야 한다. close를 하는건 database -> close database를 눌러주면 된다. 




11. 이제 크롬을 다시 시작해 보자!!


성공! 당연한결과! 썸네일을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할지를 모르겠다..(내부 로직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모르니..) 물론 눌러보면 변경했던 대로 블로그로 잘 들어가 진다.


12. 이제 원하는 대로 마음껏 싸이트들을 지우고 / 썰고 / 볶아 버리면 된다.

  - 데이터 베이스 칼럼중 url_rank 의 숫자를 바꿔주면 해당 8개의 순서가 바뀝니다.(물론 그냥 마우스로 끌어다 놓아도 바뀜)

  



- 생각났다. 불편한점. 왜 자주 방문한 페이지는 8개 밖에 않뜨는걸까? 남는 공간도 많은데. 사파리 처럼 16개 띄어주면 안되나?

- 나중에 간단하게 조정 가능하게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봐야겠다.

- 일은 않하고 이짓거리 하고 있는 내가 참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