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Scala

IntelliJ IDEA scala 설치하기

scala 를 하기엔 IntelliJ IEDA가 좋다는 글들이 많아서[각주:1] IntelliJ를 설치 하였습니다. 

윈도우 7, jdk6.0 , IntelliJ IDEA 12 버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 http://www.jetbrains.com/idea/download/index.html 로 들어가시면 IntelliJ IDEA를 다운 받으실수 있습니다. 프리버전으로 설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운로드 완료후 설치까지 next만 눌러주면 됩니다. 

2. 이번엔 스칼라를 다운로드 합니다. http://www.scala-lang.org/downloads  


3. IntelliJ를 실행하면 처음 환경 설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OK 버튼 눌러주면 됩니다. 


4. IntelliJ의 아무런 프로젝트가 생성이 되지 않아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우선 configure 로 들어갑니다. 


5. 두번째 Plugins 로 들어갑니다.


6.현재 설치되어 있는 플러그인이들이 보입니다. 스칼라 플러그인을 설치를 하기 위해 왼쪽 아래의 Browse repositories... 를 클릭합니다.


7. 오른쪽 상단의 검색 부분에 scala를 검색하면 왼쪽 칼럼에 Scala custom Languages 가 나옵니다. 


8. 해당 부분을 선택하고 위쪽의 Download and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설치해도 되냐고 묻는군요. 당연히 YES


10. 플러그인이 다운로드 되어 설치 됩니다. 몇초 정도 소요됩니다.


11. 설치가 완료되면 플러그인 부분에 scala 부분이 추가 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12. 이제 new project 로 들어가면 other 부분에 scala module 이 추가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Scala Module를 눌러줍니다.



13. Project SDk를 설정합니다.[각주:2] 오른쪽의 New 버튼을 눌러주면 탐색기가 나옵니다. pc에 설치된 jdk경로를 설정하고 ok를 눌러줍니다.


14. 다음은 스칼라 경로를 설정해 줍니다. 기본으로 c:/Program Files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2번에서 설치된 경로에 맞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저의 경우 c:/scala/scala-2.1 버전에 있었습니다. 


15. 모든 설정을 마치고 finish 를 눌러주면 프로젝트를 생성해 줍니다.


16. 생성된 프로젝트에서 src 폴더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New->scala class 를 선택합니다.


17. helloworld 오브젝트 하나를 만들어줍니다.(클래스도 상관없습니다.)


18. 기본적인 Hello world 문구를 찍어주는 소스 입니다. 


 
  object helloworld {
  def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Hello, world!")
  }
}



19. 왼쪽의 프로젝트 view에서  생성한 helloworld 오브젝트를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줍니다. Run 'helloworld.main()' 를 클릭해줍니다.


20. 콘솔창이 나오면서 HEllo, world! 를 찍고 프로그램이 종료합니다.




  1. 모두 예전글이였으며 이클립스의 스칼라 플러그인 1.0 버전을 기준으로 쓰셨더군요. 지금은 플러그인이 2.0으로 버전업되어 스칼라도 충분히 개발가능합니다. [본문으로]
  2. JVM상에서 스칼라가 돌아가기 때문에 java 를 설정해 줘야 합니다. [본문으로]

'app > Scal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clipse scala 플러그인 설치  (0) 2013.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