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de.js/4. npm

4-2 npm 을 이용해서 모듈 의존 관리하기


npm 을 통해서 java의 maven 같이 모듈의 의존성 관리를 할수 있습니다. 그것도 엄청 간단합니다. 


1. 먼저 npm init 를 통하여 의존성 관리를 할 package.json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원하는 이름 버전 설명 라이센스 정책 등을 물어보지만 이름만 써준후 엔터로 다 넘기셔도 됩니다. 


npm init


2. 해당 폴더에 package.json 파일이 생성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3. 이제 모듈하나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g 옵션으로 글로벌로 설치합니다. 

sudo npm install -g request 


4. 모듈이 설치된후 package.json 파일을 열어보면 dependencies 목록이 생성되었으며 방금 설치한 모듈명과 버전이 기록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현재 설치된 모듈은 request 입니다.)


5. 이제 설치된 모듈을 지우겠습니다. (현재 설치한 모듈은 request 입니다. )

sudo npm remoce request 


6. 이번엔 npm install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의 옵션중 모듈명이 들어가지 않으면 package.json 파일의 dependencies 에 기록된 모든 모듈들을 설치되도록 하는 명령어 입니다. 

sudo npm install


7. 해당 모듈이 설치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7-1 다시 확인.



이같은 방법으로 node.js 로 개발시 필요한 모듈들을 npm install -g <모듈명> 을 통하여 package.json 에 기록을 한후 배포시 모듈은 package.json 파일만 배포한다면 해당 개발모드에 사용되었던 모듈과 모듈버전을 그대로 인스톨하게끔 가능합니다. 







'Node.js > 4. n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 npm 란? npm 기초 명령어  (0) 201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