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MLops

ml를 쉽게 쓰기 위한 프론트 작업

 

 

 

 

몇주전 위의 영상을 보고 충격을 받았었다.

내가 원하는건 "신기술을 통한 제품"을 만드는게 아니라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서비스"가 목표였었는데 말이다.

"너무 기술에만 매몰되어 있었을까?"하는 생각과 함께 누구나 접근하기 쉽게 하자는 생각이 들었다.
현재 팀에서는 LLM에 대한걸 내가 주도적으로 만들고, 기획자나 라벨러분들의 의견을 코딩하고, 결과값만 보여주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결국 요청한 결과값을 보기위해서는 "내가 코딩하고 결과값까지 시간이 걸린다."

"기획자와 라벨러가 바로 볼수 있게 만들면 되지 않아?" 이 쉬운 작업을 왜 안하고 있었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오랜만에 프론트를 들여다 보았다.

 


지금 팀에서는 react를 프론트로 하고 있어서, react+zustand 조합으로 공부했다. (대충 3일 정도 걸렸다.)

오히려 사용하는 xyflow 컴터넌트와 zsutand 조합이 어려웠고 오랜만에 비동기까지 해야 하니 퇴근후에 잠깐씩 시간내서 공부하느라 꽤나 오래 걸렸다.


 

일단 원하는 기능은 다 넣었다. 목표는 라벨러와 기획자분들도 쉽게 쓸수 있도록 하는게 목표였다.

동작은 아래 동영상과 같다.

 

개발자만 생각하다보니, 이렇게 화면만 만들어줘도 모든 사람들이 쓸 수 있다는걸 가끔씩 잊어버리곤 한다.

"그냥 노트북 파일 던져주고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다가도, 개발자가 아닌 입장에서는 엄청 어려웠을것이다.

조금만 신경쓰면 더 활용할수 있는 부분을 혹은 서비스로도 만들수 있는 것을 그냥 뭍혀버리는게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개발하고 있는걸 서비스 관점으로 보는 시각을 높혀야 겠다.

'ML > MLo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stem design] 이벤트 추천 시스템  (1) 2024.03.22
[system design] 이미지 검색 서비스  (3) 2024.03.19
[system design] 유해 콘텐츠 감지  (1) 2024.03.16
onnx model Quantization  (0) 2024.03.11
ONNX  (1)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