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JSP

MVC model 2 구조


모델 2 구조에서는 모델 1구조와 달리  브라우저의 요청을 하나의 서블릿이 받게 된다.

서블릿은 웹 브라우저의 요청을 알맞게 처리한 후 그 결과를 보여 줄 JSP페이지로 포워딩한다.  포워딩을 통해서 요청 흐름을 받은 JSP페이지는 결과 화면을 클라이언트에 전송한다.  즉 서블릿이 비즈니스 로직 부분을 처리하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의 요청의 진입점은 컨트롤러(Controller)의 역할을 하는 서블릿(Servlet)이 담당하고 모든 흐름을 통제한다.  이런 구조는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명확한 구분을 해줄 수가 있다.  복잡한 중대형 규모의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 장점

 비즈니스 로직(Business logic)과 뷰(View)의  인해 어플리케이션이 명료해지며 유지 보수와 확장이 용이하다.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분리되어져 역할과 책임 구분이 명확하다.

 

 단점

 개발 초기에 구조 설계를 위한 시간이  소요되므로 개발 기간이 증가한다.

MVC 구조에 대한 개발자 들의  필요해서 개발팀의 팀원의 높은 수준이 요구된다.

 

웹  개발할때 모델1 구조와 모델 2 구조 중 어떤것을 선택해야 하는  문제는 개발하려는 어플리케이션의 복잡도(규모), 유지보수의 빈도,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의 재 사용성  팀원의 수와 수준에 따라 결정한다.  반드시 무엇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상황에 따라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출처 : http://rcn948.textcube.com/47


-근데..-_- 왠만한 프로젝트 아니면 그냥 무시하고 만드나 보다.. 회사껀.. 몇천을 들였다면서 완전 그냥 덕지덕지 붙였네;; 사실 나중에 UI변경이나 기기의 변경, 쿼리의 변경을 위해선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한사람이 이 거대한 시스템의 구역을 쪼개서 MVC로 나눈다는거 자체가 어려울거라 생각이 든다.(불가능하진 않지만 개개인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뭐 나중에 첨부터 다시 뜯어고치며 개발하는것보다야 첨에 힘든데 좋은건데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