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에서 제공하는 객체들로 선언 없이 어디서 든지 사용할수 있는 객체들입니다.
1. global 전역객체 지정하기
global.someting = 1;
console.log("someting : " + someting);
전역객체 선언 입니다. global.객체이름 을 사용하여 node 실행시 어디서든지 접근 가능합니다.
2. console 객체
console.log("print");
console.time('100-elements');
for (var i = 0; i < 10000000; i++) {
}
console.timeEnd('100-elements');
Node.js 콘솔 관련된 기능을 다루는 객체 입니다.
log() - 출력을 한다.
time(label) - 시간 측정을 시작.
timeEnd(label) - 시간 측정을 종료 후 출력.
3. process 객체
// process.argv를 활용한 명령줄 인수 출력
process.argv.forEach((val, index) => {
console.log(`${index}: ${val}`);
});
// process.memoryUsage()와 process.uptime() 출력
console.log("process.memoryUsage():", process.memoryUsage());
console.log("process.uptime():", process.uptime());
// exit 이벤트 핸들러
process.on('exit', (code) => {
console.log('About to exit with code:', code);
});
// process.exit() 호출
const exitCode = 0; // 종료 코드 설정 (0은 정상 종료)
console.log("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process.exit(exitCode);
프로그램과 관련된 정보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argv - 시작시 넣은 파라미터 객체. 0 은 node위치 1 은 실행 파일 위치 로 고정.
위의 파일 시작 파라미터는 $node global.js 1 2 e 사 {title:test} 이었습니다.
memoryusage() - 메모리 사용 정보 객체를 리턴
(rss는 총 사용할수 있는 용량, heapTotal/heapUsed 힙토탈/힙현재사용량)
uptime() - 프로그램이 실행된 총 시간
'exit' - 프로그램 종료시 실행. (예제에선 code파라미터를 받아서 print. code 값은 아래의 exitCode 값)
exit([exitCode = 0]) - 프로그램을 종료
4. exports
global.js 소스
var module = require('./module.js');
console.log(module.plusInt(1,2));
module.js 소스
exports.plusInt = function (x, y){
return x+y;
};
require()로 해당 파일을 요구 하여 가져옵니다. 객체 module 를 통하여 plusInt()를 실행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 부터 나오는 여러 모듈들은
require()함수를 통하여 가져와 쓰게 됩니다.
더 많은 API를 보실수 있습니다. : http://www.nodejs.org/api/globals.html
'Node.js > 3. 기본객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4 stream (0) | 2025.01.06 |
---|---|
3-3 node.js fs (파일시스템) (3) | 2025.01.06 |
3-2 node.js 기본 모듈 리스트 (0) | 2025.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