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de.js/8. mongodb

8-1 ubuntu에 mongodb 설치

웹싸이트를 제작하기 전! DB 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 ubuntu 에서 개발하기 때문에 일단 os  는 ubuntu! 

거기다가 node.js 와 정말 잘 맞는 DB 는 mongodb!! 

몽고DB(MongoDB←HUMONGOUS)는 크로스 플랫폼 도큐먼트 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NoSQL 데이터베이스로 분류되는 몽고DB는 JSON과 같은 동적 스키마형 문서들(몽고DB는 이러한 포맷을 BSON이라 부름)을 선호함에 따라 전통적인 테이블 기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구조의 사용을 삼간다. 이로써 특정한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고 더 빠르게 데이터 통합을 가능케 한다. 아페로 GPL과 아파치 라이선스를 결합하여 공개된 몽고DB는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몽고DB

네! 공짜 입니다! 그리고 무지하게 빠릅니다. 또한 json 의 스키마문서를 지원하기 때문에 node.js 와 더욱 잘 맞습니다.! (물론 공짜에다가 빠른 mysql의 후속작인 마리아DB 도 있습니다. 마리아DB 는 mongodb의 연재가 끝난 다음 포스팅 하겠습니다.)


1. mongodb 설치! 커맨드 창에 sudo apt-get install mongodb 

sudo apt-get install mongodb 


2. 117MB 를 사용할꺼에요~ 계속 할래요?! 당연히 Y


3. 모두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버전을 확인해 볼까요? $mongo --version 저의 버전은 2.0.4 입니다. 

mongo --version


4. mongodb 에 접속하고 싶다면 커맨드 창에 mongo 를 실행하면 됩니다. 

mongo 


5. 웹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28017 에 접속하면 기본관리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Node.js > 8. mongo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8-4 mongojs 모듈을 이용한 node.js 예제  (0) 2014.03.27
8-3 mongodb 기초 쿼리  (0) 2014.03.22
8-2 windows 에 mongodb 설치  (3) 2014.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