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DB

toad oralce procedure dubugging DBMS output

후....-_- 토드가 버전마다 하는 방법이 틀려서 꽤나 애 먹었다.(자료를 찾을수가 없어서 토드 버튼 한번씩 다 눌러봤네;;) 해보면 꽤나 간단하다.(VS디버깅과 비슷하다.)

Toad 버전 : 9.7.2.5
Oracle      : 10g

간단하게 DBMS_output.put_line()를 찍어볼것이다. 

1.않해도 되지만 원하는 라인옆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브레이킹 포인트가 걸린다.


2. 메뉴에서 Debug -> Run(F11) 버튼을 눌러준다.

3. 실행하기전에 컴파일을 하겠단다. 디버깅용 컴파일이기 때문에 서버엔 적용이 않되니 안심하고 예를 눌러주자.

4. 디버깅할때의 정보를 원하냐는 질문이다. 당연히 예

5. 만일 프로시져의 in, out 파라미터가 있다면 파라미터를 받을 찾이 뜬다. 원하는 값들을 out 의 value에
   넣어주면 된다.


6.브레이킹 포인트마다 커서가 멈출것이다. F11로 계속 흐름을 파악하면서 넘어가면된다.

7. 프로시져가 모두끝나면 마지막이란 메시지와 함게 알림차이 뜬다. OK를 눌른다.


8. 아래부분(위치설정가능)에 DBMS Output 이란 창이 하나 있다. 거기를 보면 지나오면서 뿌려줬던 output들이 써져 있는것을 볼수 있다.

- 참고로 터미널 알림창(마지막까지 다 왔다라는 창) 이 않뜨면 output이 않써지는 것을 보았다;;(변경가능한가?)
- 위의 방법은 dbms output의 경우에만 해당할뿐 커서는 확인을 않해봤다.(나중에 필요할때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