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DB

Toad 실행 계획 설정 및 보기

-_- SQL 하면은 두꺼비! 이 미친 두꺼비 가격 만큼이나 성능및 효율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가격은 대략 
Standard 버전이 2 백쫌 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Toad에서 실행할 SQL에 대해서 실행 계획을 보기 위한 설정 법입니다. 
(참고 : Toad for Oracle 9.7.2 버전입니다.)

1. 툴바에서 VIEW-> Toad Options 을 클릭합니다.



2. 왼쪽 네비게이터에서 oracle->General 을 클릭합니다.
   Explain Plan 에서 Table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두번째 Plan Table Name 에 기존의 TOAD_PLAN_TABLE 대신 PALN_TABLE를 넣어줍니다. ok!


6. 간단하게 쿼리를 돌려봅니다. 여러개의 쿼리가 있을경우엔 블록지정을 해줘야만 실행계획이 나옵니다.
   Explain plan 을 실행하려면 ctrl + E 를 눌러주면 아래의 상태창에 실행 계획이 나옵니다. 



※ 실행계획 보는법.
1. 아래 트리를 보시면 왼쪽에 숫자가 나옵니다. 1부터가 실행되는 순서 입니다.
2.  TABLE ACCESS FULL 는 쿼리상 나오면 않되는 겁니다!!  

database.sarang.net 펌

 

옵티마이저가 통계 정보를 이용해 추정한 값이라고 보면 됩니다.

cost - 옵티마이저가 해당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는데 필요하다고 판단한 비용. 측정을 위한 단위가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weight 값 정도로 생각하면 됨. CBO는 여러 가지 실행 계획을 세우고 이에 대한 비용(
cost)
         를 비교한 다음 비용이 가장 적은 실행 계획으로 SQL을 실행함.

cardinality -오퍼레이션을 수행할 때 때 접근하게 될 row 수. 역시 옵티마이저가 추정한 값

bytes - 해당 오퍼레이션을 수행할 때 접근하게 될 byte 수. 옵티마이저가 추정한 값

 
3. 실행계획에서는 옵티마이져가 판단한 값입니다. 실제 oracle의 실행과 다를수도 있습니다. 정확한것은 Trace를 통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단지 이것을 어떻게 쿼리를 풀어나가는지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