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RToolKit Download
ARToolKit 사이트에 가셔서 상단 메뉴중 Download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빨간색 박스 친부분을 눌러 최신 버전이 있는곳으로 이동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ARToolKit-2.72.1-bin-win32.zip를 다운 받습니다.
OpenVRML은 선택사항인데 아직은 필요 없으니깐 그냥 넘어갑니다.
다운을 완료 했으면 편하신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2) GLUT DLL Download
아래 사이트로 가서 glut-3.7.6-bin.zip를 다운 받습니다.
http://www.xmission.com/~nate/glut.html
압축을 풀고 각각의 파일을 해당 폴더에 복사해 주어야 합니다.
glut32.dll -> c:\windows\system32
다음의 파일은 비쥬얼 스튜디오가 설치된 폴더에 복사해야 합니다.
glut.h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Include\GL
glut32.lib ->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VC98\Lib
(3) Configure.win32.bat 실행
이제 ARToolkit을 압춘 해제한 폴더로 이동 합시다.
ARToolkit폴더로 이동하면 Configure.win32.bat 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가볍게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줍니다.
그럼 도스화면 창이 뜨면서 실행되는게 보이는데 무슨무슨 파일이 복사되었다고 나옵니다.
확인하고 닫아줍니다.
(4) Batch Build
비쥬얼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ARToolkit 프로젝트를 엽니다.
File -> Open Workspace ->ARToolKit.dsw
그리고 상단의 메뉴에서 bulid -> Batch Build 를 클릭 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면 Win32Release, Win32 Debug만 클릭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build 클릭 합니다.
그럼 프로그램이 미친듯이 컴파일 할겁니다.
완료 되면 예제 소스 들을 돌려 봅시다.
(5) 예제 프로그램 실행하기
예제 프로그램은 ARToolKit폴더내에 examples폴더에 존재합니다.
많은 예제들이 존재하는것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실행하기에 앞서 ARToolKit의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ARToolKit에서는 가상의 영상을 띄우기 위해 마커(marker)를 필요로 합니다.
이 마커라는것이 가상의 물체를 띄울 대상되는데 ARToolKit은 기본적으로 검은색 사각형을 마커로 잡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영상내에 검은색 사각형이 있고 그안에 hiro라는 글자가 보이시죠?
저게 ARToolkit의 마커가 되는 겁니다.
ARToolkit에서 사용하느 모든 마커는 검은색 사각형이 있어야 하고 사각형 안의 모양은 마은대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hiro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는데 다른 영어를 적으셔도 되고
동그라미, 세모 등등 자신만의 모양을 만드셔도 됩니다.
단 마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저 마커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화면내에서 저 마커를 찾아 가상 물체를 띄우겠죠?ㅎ
마커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음시간에...ㅎ
ARToolKit에 대한 소개는 여기까지 하고 예제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simple폴더에 있는 simpleTest.dsw를 실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파일 하고 ctrl + F5를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자 그럼~ 카메라 영상이 짠~~~하고 뜨나요~?
그럼 당신은 축복 받은 사람입니다.ㅎ
뭐든 그렇지만 처음 시작해서 한번에 되는일이 잘 없더군요.
꼭 삽질을 해야 아웃풋이 나오는거 같습니다.ㅎ
자! 여기서 실행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오류에 대해 해결 방안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중요!!!에러시!!이렇게 하세요!!
1) 실행시 msvcp71d.dll, msvcr71d.dll 등 dll파일을 찾을수 없다고 뜨는 경우
-> http://www.dll-files.com/ 사이트 가셔서 찾아서 다운 받아서 c:\windows\system32 에 복사해 두시면 됩니다.
msvcr71d.dll : http://www.dll-files.com/dllindex/dll-files.shtml?msvcr71d
msvcp71d.dll : http://www.dll-files.com/dllindex/dll-files.shtml?msvcp71d
2) Camera parameter load error!! 문구가 뜨는 경우
-> 상단의 메뉴에서 Project -> Settings눌러 줍니다.
여러 메뉴가 뜰텐데 Debug로 이동하셔서 Working directory란에 경로 지정을 좀 해줘야 합니다.
ARToolkit 폴더의 bin폴더의 경로 적어 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 하세요~
(6) Test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고 마커위에 가상 물체가 잘 뜨는지 테스트 해 보시기 바랍니다.
simpleTest에서 사용되는 마커는 pattens폴더에 pattHiro.pdf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프린터기로 출력하셔서 사용해 보세요~
아래는 실행 화면 입니다~육면체가 이쁘장하게 뜨네요.ㅎ
와...저놈의 카메라가 연결 안됬다는 문구떄문에..얼마나 고생했떤지..이틀을 날렸네...
저님 블러그 아니였으면..지금도 헤메고 잇었을수도...
이놈의 셋팅만...몇일이 걸렸는지..시간도 없는데...ㅜㅡㅜ
'app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VRML의 텍스쳐 맵핑과!! simpleVRML의 반쪽짜리 성공? (1) | 2008.12.23 |
---|---|
VRML의 시작 (0) | 2008.12.19 |
openCV 셋팅!! (0) | 2008.12.15 |
문자열 처리 , strtok() (2) | 2008.12.14 |
gets() 와 scanf()의 차이점 소스 (0) | 2007.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