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레기장""

티스토리 블로그를 google에 노출시키기 - Sitemap 등록하기(2)

저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웹마스터에 자신의 블로그를 추가 하였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더욱 노출 시키기 위하여 sitemap을 등록하겠습니다.

먼저 구글의 크롤링(검색 엔진이 싸이트를 검색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 수집한 정보는 사용자가 검색할시 중요도를 판단하여 상위 페이지로 올라가는 기초 데이터)은 완벽하지가 않습니다. 크롤링을 컴퓨터에게 맡기다 보니 다 검색을 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쳐 버리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직접 이 페이지를 수집해서 검색하면 알려주세요! 라고 하는 부분이  sitemap 입니다. (sitemap에 자세한 사항 링크)



1. 먼저 웹마스터 기본 화면에서 자신의 싸이트를 클릭합니다.

2. 사이트구성 -> Sitemaps 를 클릭합니다.

3. 현재 공백 상태의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오른쪽의 SITEMAP 추가/테스트 를 클릭하면 현재 블로그의 주소와 추가할 주소를 적는 화면이 나옵니다. rss를 넣어주고 Sitemap 제출을 클릭합니다.

4. Sitemap을 제출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를 눌러주세요. 않그러면 반응이 없습니다. 한참을 해맸었습니다.)


5.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아래의 표는 등록한 sitemap에서의 중요한 단어들(title, h1 과 같은 태그들)을 뽑아서 색인(검색단어)을 추출한 모습입니다. 물론 바로 검색해보시면 나오지 않습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먹이를 줬을뿐입니다.


- sitemap 은 사용자가 직접 구글의 검색엔진에 자신의 페이지를 찾아주세요! 라고 말하는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이것이 좋다! 검색이 잘되었으면 좋겠어! 라고 하는 포스팅의 주소를 복사하여 3번의 SITEMAP

추가/테스트에 추가해주면 됩니다. 위의 경우는 단순히 RSS피드를 추가하였습다.

(rss를 추가한것은 예제일 뿐입니다. rss주소를 추가 한다고 해서 모든 페이지가 등록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SITEMAP에 등록했다고  해서 바로 검색되진 않습니다. 

저흰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먹이를 줬을뿐이지 아직 먹이를 물진 않았습니다. 

검색엔진에 등록되기 까지는 몇일이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