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쓰레기장""

google analytics 를 활용한 블로그 방문자를 확인하자. (2)google analytics 활용하기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analytics를 활용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nalytics를 등록후 한달후에 작성된 글입니다. 또한 저의 블로그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해보겠습니다.)


1. 먼저 analytics에 로그인을 합니다. (계정은 여러개일수 있습니다.)

    통계치를 원하는 싸이트를 클릭합니다.


2. 먼저 싸이트의 방문자 통계치가 보입니다. 

(문제1. 저의 경우는 그래프가 요동을 치는군요. - 저의 블로그의 내용이 대부분 프로그래밍관련이기 때문에 토/일은 방문자가 급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2. 새로운 방문자가 무려 91.7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 블로그에 방문목적은 소멸성 내용의 블로깅이고 방문자를 붙잡을만한 매력적인 내용의 포스팅이 없다는것을 뜻합니다.)


3. 왼쪽메뉴에서 콘텐츠->인페이지 웹로그 분석 으로 이동합니다.

4. 메인 화면에서의 사용자의 클릭수에 따른 사용률이 나옵니다.(문제3. 메인화면에서의 클릭수가 대부분 이미지에 집중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메인 화면의 설정에 따라 통계치가 달라지겠지만 방문자가 메인화면으로 방문시 중요한건 컨텐츠의 내용보다는 표시되는 이미지가 지속적으로 방문자를 잡아둘수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5.콘텐츠->사이트콘텐츠->방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실적으로 자세히 봐야할 부분입니다. 방문페이지는 방문자들이 블로그의 어느 페이지를 가장 많이 봤는지를 알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오른쪽 아이콘중에서 그래프 모형으로 볼수 있는 아이콘을 클릭시 아래와 같이 보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히 봐야 될것은 방문페이지 순위입니다. 어떤페이지가 인기가 있는지를 알수 있기에 그 페이지에 다른 페이지를 링크를 걸거나 상품등록을 하면 효과적이게 되겠죠? (저의 경우는 프로그래밍도 아니고 프린터 설정관련과 java 설정 관련이군요...슬프네요.)




analytics 를 통하여 본 저의 블로그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컨텐츠내용에 때문에 토/일 방문자 급감.

2. 신규방문자가 91%이지만 첫페이지만보고(검색후 페이지) 이탈률이 90%

3. 메인화면에서의 클릭수가 이미지로 편중됨.

4. 가장 많이 방문하는 페이지(top 10)가 전체 방문의 90%를 차지.


이렇게 된다면 저의 블로그는 "지속적인 구독층이 없고.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로 연결이 되지 않아서 이탈률이 많으며, 가장 많은 방문 페이지를 활용하지 않는다." 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해결법은 

1. 가장 많이 유입되는 페이지에서 새로운 링크를 추가하여 다른 페이지로 유입할수 있는 링크를 마련.

2. 메인화면에 나오는 이미지 선별 및 추가.

3. 블로깅 페이지들의 연관성 강화(연재를 한다거나, 비슷한 페이지를 묶어서 보여준다거나)

등을 볼수 있겠네요.


저의 경우는 광고를 달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해결법으로도 충분히 사람들의 이목을 끌거라 생각됩니다.

혹시 광고를 달고 analytics를 활용하실 경우엔 메뉴->광고->애드워즈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 콘텐츠->사이트속도 를 클릭합니다. 이부분은 직접 싸이트를 프로그래밍 하신 분이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사이트 속도에 대한 평균치를 보여줍니다. 만일 평균페이지 로드 시간이 2초를 넘길시(3초이상) 싸이트 속도 개선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시기를 권고 합니다.